용접 접합 기술 종류와 시공 유의사항

용접 접합은 고력 볼트와 함께 철골공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접합방법으로 접합하고자 하는 두 개 이상의 철 부재의 접합부분을 용융 시켜 접합하는 방법이다. 용접 접합은 다른 접합에 비하여 강재가 절약되고 단면처리 및 이음이 쉽고 응력전달이 확실한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의장적으로 미려하고 공사비가 상대적으로 싼 편이며 부재가 두꺼워도 가능한 접합방법이다.

그러나 용접공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이 좌우되고 검사 및 확인방법이 상대적으로 불확실 하며, 열변형이 있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용접 접합의 종류(철골공사 주요공법)

  1. 가스압접 : 주로 철근의 이음에 활용되는 접합방법으로 용접하고자 하는 2개의 철근을 산소아세털렌 불로 가열하고 적당한 온도에서 두 철근을 가입하여 압착 시키는 방법이며, 철골공사에는 많이 쓰이지 않는다.
  2. CO2 아크용접 : 플럭스라고 불리는 피복제를 사용하여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모재와 용접봉을 녹여 접합하는 방법으로 용접 시 CO2를 뿌려 줌으로써 금속의 변집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3. 서브머지드 아크용접 : CO2 아크용접이 반자동임에 반해, 용접봉의 주입과 용접을 위한 이동을 자동화한 장비로서 용접작업 시 아크가 보이지 않아 작업능률이 높고 용융 모재가 대기와 접촉하는 것을 차단하여 용접되는 방식으로 철골공장제작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식이다.
  4. 일렉트로 슬래그용접 : 두꺼운 강판을 용접하는데 사용되는 용접법으로, 판재를 2~3cm 간격으로 놓고 양 옆에 물로 냉각되는 동판을 붙여 녹은 쇳물이나 슬래그가 새어나가지 않게 한 후 부재사이에 용접봉의 녹은 쇳물을 투입하면서 수직으로 용접하는 방식이다.
  5. 스터드용접 : 주로 철골보와 콘크리트 바닥판을 일체화하기 위한 앵커 철물 용접에 사용되며, 데크플레이트 이음 사이 철골보에 용접하거나 데크플레이트를 관통하여 철골보에 용접하기도 한다.
  6. 가우징 : 접합공법은 아니나 용접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용접 접합 오류를 수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으로, 탄소와 흑연으로 된 장치를 사용하여 모재 사이에 발생하는 아크의 고온 열로 모재를 순간적으로 녹이고, 동시에 압축공기의 강한 바람으로 용해된 금속을 불어내는 방식이다.

용접이음방법

  1. 맞댐 용접 : 맞댐 용접은 접합재를 동일평면으로 유지하여 그 끝을 적당한 모양이나 각도로 개선하여 용접살을 개선부에 채워 넣는 용접방식이다.
  2. 모살 용접 : 부재의 끝을 개선하거나 가공하지 않고 부재와 부재가 교차하는 선을 따라 삼각형 모양으로 용접살을 덧붙여서 용접하는 방식으로 모재를 가공하지 않고 용접이 가능하여 철골부재 공장제작에서 많이 쓰이는 공법이다.

용접작업의 시공 시 유의사항

용접재료관리

  1. 모든 용접재료는 용접봉 건조로가 비치된 용접재료 관리창고에서 저장, 건조 불출 관리하며, 각 용접재료는 종류별 용접봉 건조표준에 따라 건조 후 불출 시켜야 하며, 사용 시에는 이동식 건조로에 보관하여 사용하는지 확인한다.
  2. 건조 후 불출 된 용접봉이 대기중에 4시간 이상 노출된 것은 사용할 수 없으며, 이러한 용접봉 재건조 표준에 따라 재건조 시킨 후 사용하는지를 확인한다.
  3. 용접 이음 될 부재의 면 또는 모서리 쪽은 절단, 가우징, 그라인딩 등으로 가공되어야 하며, 용접에 유해한 오일, 그리스, 녹 등을 제거하여 작업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용접 기후조건 및 예열온도

  1. 기온이 0℃ 이하의 경우는 용접해서는 안 되며, 용접 시는 용접접합부 10mm 범위의 모재부분을 30℃ 이상으로 가열하여 행하는지를 확인한다.
  2. 용접이음될 부재의 표면이 눈 또는 비로 젖었을 때나 심한 바람이 불 때는 적절히 보호막이 설치되지 않는 한 옥외작업은 행해서는 안 된다.
  3. 예열 및 층간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crayons 나 수치를 읽을 수 있는 접촉식 온도 측정기를 사용하여 체크해야 한다.
  4. 도면이나 시방서에 특별히 명시되지 않는 한 최소 예열은 예열온도의 표준사항에 따른다.

용접 전 준비

  1. 제작도면을 잘 이해하고 작업내용을 충분히 검토한다.
  2. 용접전류, 용접순서, 용접조건 등을 확인한다.
  3. 용접부위는 이물질(녹, 기름, 먼지, 수분 등)을 완전히 제거한 후 용접한다.
  4. 용접사는 반드시 용접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경우에 한하며, 자격시험을 AWS D1.1 또는 KSB 0885 용접기술 검정에 있어서 시험방법 및 판정기준의 규정된 절차를 다르는지를 확인하며, 국가자격을 취득한 용접사는 자격시험을 생략한다.

용접 작업시 유의사항

  1. 용접작업방법과 순서는 변형과 잔류응력을 최소화되도록 용접절차 시방서에 따라 실시하는지를 확인한다.
  2. 용접 중 또는 용접 시작 전에 가용접의 균열이 발생한 경우는 그 부분을 완전히 제거한 다음 본 용접을 실시하는지를 확인한다.
  3. 모재의 두께가 두꺼워 다층용접을 할경우 용접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재편의 앞뒤를 번갈아 가며 용접하며, 각 용접층을 완료시킨 후 슬래그를 제거하고 그 다음 용접층이 형성되도록 하는지를 확인한다.
  4. 최종 개선면은 와이어 브러시 등을 이용하여 슬래그나 스패터를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5. 모재에는 충격을 일으키지 않아야 하며, 빈번한 용접 중 중단이나 과도한 상하 움직임을 삼가고 용접거리는 가능하면 사용 용접봉 직경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6. 서브머지드 아크응점 시 길이방향의 용접에는 용접 시작과 마지막 부분에 용접완료 후 제거 가능한 엔드탭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지를 확인한다.

용접의 결함

용접결함의 종류

  1. 크랙(crack) : 용접 후에 급랭될 경우 생기는 균열
  2. 블로홀(blow hole) : 녹은 금속이 응고할 때 방출가스가 남아서 생긴 구멍
  3. 슬래그(slag) 감싸돌기 : 용접봉의 피복재 심선과 모재가 변하여 생긴 슬래그가 용착되어 금속 내에 혼입되는 현상
  4. 언더컷(under cut) : 용입불량 등의 원인으로 모재가 녹아 용착금속이 채워지지 않고 홈으로 남는 부
  5. 오버랩(overlap) : 용착금속과 모재가 융합되지 않고 단순히 겹쳐지는 것
  6. 크레이터(crater) : 용접 끝단에 항아리 모양으로 오목하게 파인 모양의 결함
  7. 용입 불량 : 용입깊이가 부족하거나 부재와의 융합이 불량한 결함
  8. 피트(pit) : 작은 구멍이 용접부 표면에 생기는 결함

용접결함의 원인과 방지대책

  1. 전류의 높낮이가 고르지 않을 경우 결함발생이 많으므로 과전류 방지기를 설치
  2. 용접속도가 일정하지 않거나 용접공의 기량이 미숙할 경우 결함 가능성이 높으므로 용입 불량이 생기지 않도록 적정속도를 유지하고 철저한 용접사는 용접기능시험을 실시하여 선발한다.
  3. 용접봉의 관리 및 보관이 불량하거나 용접부위가 청결하지 않을 경우 결함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건조한 상태에서 청소상태를 검사하여 품질을 유지한다.
  4.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용접부위를 예열하고 용접방법 및 순서를 지켜 수행한다.

건설 관련 글

콘크리트 공사와 타설 주의사항 6가지

콘크리트 양생과 유지관리 방법

철골공사 계획 수립 방법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