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공사 방법

이전 포스팅에서는 조적공사 중에서 벽돌공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또다른 조적공사 방법 중 하나인 블록공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록공사 개요

1) 블록조의 종류

블록구조는 조적식 구조체로서 방화적이고 공사비가 저렴한 특징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철근콘크리트로 보강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블록구조를 대별하면 블록의 처리 및 보강방법의 차이에 따라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단순조적 블록구조

블록을 단순히 모르타르로 접착하여 쌓아 올리거나 수평줄눈에 철망을 넣는 정도로 보강한 단순한 블록구조

② 철근콘크리트 보강 블록구조

블록의 빈속에 철근과 콘크리트를 부어 넣어 보강한 것으로 수직하중• 수평하중에 견딜 수 있는 구조로 가장 이상적인 블록구조

③ 거푸집 블록구조

콘크리트 블록을 사용하여 거푸집으로 하고 공동부분에 철근을 배근하고 콘크리트를 그라우팅하여 내력벽과 기둥, 보 등의 구조체를 만드는 블록구조

2) 블록의 형상 및 치수

블록 제작용 원료의 혼합에는 믹서를 사용하거나 이와 동등하거나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혼합해야 한다. 성형에는 동력에 의한 진동과 압축을 병용하는 방법으로 한다. 성형 후에는 500°C 이상, 습도는 100%에 가까운 상태로 둔 다음 성형의 통산 4,000C 이상 다습상태에서 보양한다. 그 후 7일 이상 경과한 후 사용한다.

블록은 겉모양이 균일하고 비틀림. 해로운 균열 또는 흠 등이 없어야 하며, 철근을 삽입하는 속 빈 부분은 콘크리트를 부어 넣기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히 크게 한다.

3)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 배합

블록쌓기용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의 배합비는 그 용도에 따라 용적 배합 비를 맞추어 사용한다. 줄눈용 모르타르에는 석회를 조금 넣어 시멘트 : 석회 : 모래의 비 가 1 :1 : 3이 되도록 한다. 블록의 빈속에 채워 넣는 사춤용 콘크리트에 사용하는 자갈의 최대지름은 속 빈 블록 최소폭의 1/4 이하 또는 20mm 이하로 한다.

4) 블록공사 재료의 운반• 취급 및 저장

블록의 운반 및 취급에 있어서는 모서리의 파손, 깨짐 및 긁힘 등이 생기지 않도록주 의한다. 블록의 적재높이는 1.6m를 한계로 하며 바닥판 위에 임시로 쌓을 때는 1개소에 집중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지면에서 떨어진 판자나 다른 지지기구 위에 쌓아서 바닥의 습기가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방수덮개를 씌워 우로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시멘트는 우수 및 습기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저장하며 적재높이는 13포대를 한계로 한 다. 골재는 종류별로 구분하여 저장하고 먼지, 흙 등 기타 불순물이 혼입되지 않도록 한 다. 혼화재료는 종류별로 구분하여 저장하고 품질의 특성에 유의하여 품질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철근은 규격별, 종류별로 저장하되 지면과 우수에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흙, 기름 등에도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블록쌓기

1) 규준틀 및 준비

콘크리트 구조체나 기둥 또는 먼저 쌓은 벽에 심먹 및 벽면 먹줄을 쳐서 실제로 블록을 나누어 보고, 안팎 어느 면을 잘 맞추어 쌓는가를 정하여 수평실을 그 면에 치고 규준틀도 여기에 맞게 세운다. 블록을 쌓는 밑바탕은 정리 및 청소를 하고 물축임을 한다. 블록에 붙은 흙, 먼지 등을 제거하고 모르타르 접착면은 적당히 물로 축여 모르타르의 경화수가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

2) 블록쌓기 일반사항

블록쌓기는 일반적으로 세로규준틀에 의하여 직교하는 모시리 또는 중간요소에 기준이 되는 블록을 먼저 정확하게 쌓은 다음 수평실을 치고 먼저 쌓은 블록을 기준으로 하여 수평실에 맞추어 모서리부에서부터 차례로 쌓아간다. 블록은 제조 형틀과 빈속 형틀에서 빼내는 관계상 블록 살두께에 테이퍼가 있어 그 살두께가 두꺼운 편이 위로 가게 하여 뚫는다.

가로줄눈 모르타르는 블록의 중간 살을 제외한 양면 살 전체에, 세로줄눈 모르타르는 마구리 접합면에 각각 발라 수평, 수직이 되게 쌓는다.

하루의 쌓기 높이는 1.5m 이내이며 블록 7켜 정도의 높이를 표준으로 한다. 줄눈모르타르는 쌓은 후 줄눈누르기 및 줄눈파기를 한다. 여기서, 특별한 시방이 없으면 가로줄눈 및 세로줄눈의 두께는 10mm가 되게 한다. 치장줄눈을 할 때에는 흙손을 사용하여 줄눈이 완전히 굳기 전에 줄눈파기를 하여 치장줄눈을 바른다. 모르타르를 사춤하는 높이는 3켜 이내로 하고, 작업 종료 시의 세로줄눈 공동부에 모르타르의 타설높이는 블록의 상단에서 약 5cm 아래에 둔다.

3) 인방보 • 테두리보

① 인방보

창문, 기타 문 꼴의 위에 설치하는 인방보는 인방블록(U블록)을 가설들 위에 쌓고, 그 안에 철근을 배근한 후 콘크리트를 부어 넣는 방식과 기성재 콘크리트 인방보를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인방블록은 세로• 가로형이 있고 창문틀 좌우 벽에 20cm 이상 물리며, 철근은 40d 이상 정착시킨다.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40cm 정도로 한다. 기성 콘크리트 인방보는 블록벽에 20cm 이상 물리고 하중을 벽체에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길이로 한다. 창문틀 바로 옆에 수직철근이 있을 때에는 인방보에 구멍을 뚫어 끼우고 콘크리트를 채워 다진다.

② 테두리보

2층 바닥, 처마벽 상부에 철근콘크리트보를 둘러 벽체를 보강하고 바닥판, 지봉를 하중을 균등하게 받도록 한다. 이것도 인방보와 마찬가지로 제자리 부어넣기 콘크리트 테두리 보를 쓸 때와 기성재 콘그리트 제품을 쓸 때가 있다. 주근은 직교하는 철근과 연결하거나 수직으로 구부려 40d 이상 정착시킨다.

거푸집 블록공사

거푸집 시멘트 블록을 쌓고 빈 속에 철근과 콘크리트를 채워 넣어 철근 콘크리트 부재나 장막벽을 형성하는 공사이다. 거푸집 블록의 살두께는 최소 25mm 이상은 되어야 하며 뒤틀림, 갈라짐, 기타 흠집이 없어야 한다.

거푸집 블록 속에 모르타르를 채워 넣을 때 벌어지거나 이동, 변형 등이 생길 우려가 있는 곳은 가는 철선 등으로 연결 결속하여 이들의 변형을 방지한다. 거푸집 블록을 콘크리트면에 붙여 댈 때에는 떨어지지 않도록 연결철물을 사용하여 견고히 고정하고 모르타르를 충분히 채워 넣는다. 이 구조는 블록 자체가 거푸집이 되므로 목제 거푸집에 비하여 빨리 공사를 진행시킬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경제적으로 반드시 유리하다고 할 수가 없다. 또한, 블록 내의 작은 빈속에 콘크리트를 부어넣어야 하므로 다짐이 불량하여 줄눈으로 시멘트 물이 흘러내려 곰보가 될 우려가 있고, 블록은 살이 얇고 불안정하게 쌓아지므로 충분한 다짐이 어려워 간단한 구조물 외에는 별로 쓰이지 않는다.

건설 관련글 더보기

조적공사에 사용하는 벽돌 종류

벽돌쌓기 방법 및 시공 방법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