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돌쌓기 방법과 시공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숙지하고 익혀 사용해야 합니다.
벽돌쌓기 방법
붙임모르타르 배합
시멘트 • 모래 • 물을 배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쓰고 모래는 강모래를 채로 쳐서 사용한다. 모래의 밀도는 12-25mm의 것이 좋다
모르타르의 배합비는 쌓기용은 원칙적으로 1:3을 사용하고 아치 쌓기는 1:2, 줄눈 치장 용은 1:1 사용한다. 필요에 따라 안료, 방수제 등을 모르타르에 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하며 배합 후 응결이 시작된 모르타르는 사용하지 않는다.
벽돌 쌓기 일반사항
① 가로: 세로줄눈의 너비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10mm 를 표준으로 한다. 세로줄눈은 통줄눈이 되지 않도록 하고 수직 일직선상에 오도록 벽돌 나누기를 한다. 벽돌쌓기 법은 도면 또는 특기시방에서 정하는 바가 없을 때에는 영식쌓기•화란식 쌓기로 한다.
② 벽돌벽은 가급적 건물 전체를 균일한 높이로 쌓고, 1일 쌓기 높이를 1.2m(17켜 정도)를 표준으로 하고 최대 1.5m(21켜 정도) 이내로 하여 모르타르가 굳기 전에 큰 압력을 받아 변형균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연속되는 벽면의 일부를 트이게 하여 나중쌓기로 할 때에는 그 부분을 층단 떼어쌓기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부득이할 때에는 켜걸름 들여쌓기로 하거나 이음보강철물을 사용한다. 벽돌벽이 블록벽과 서로 직각으로 만날 때에는 연결철물을 만들어 블록 3단마다 보강하여 쌓는다.
③ 한랭기 및 극한기에는 벽돌공사를 가급적 하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부득이하여 공사를 강행할 때에는 모르타르의 온도가 4~40°C 사이가 되도록 모래나 물을 데워 사용하고 벽돌벽의 표면을 시트나 거죽 등으로 덮어 보양해 줘야 한다.
줄눈
벽돌쌓기 줄눈모르타르는 벽돌의 접합면 전부에 빈틈없이 가득 차도록 하고 쌓은 직후 줄눈모르타르가 굳기 전에 줄눈흙손으로 빈틈없이 누르기를 한다. 보통 벽돌별에 줄눈너비는 10mm로 하며, 줄눈은 응력분산에 유리한 막힌 줄눈을 원칙으로 한다. 통줄눈은 보강 블록조와 치장용으로만 사용하며, 특별한 때 외에는 영식쌓기 또는 화란식쌓기로 한다.
통줄눈
세로줄눈의 아래 위가 일직선으로 연결된 줄눈으로 상부하중을 밑으로 균등하게 전달하지 못한다. 내력벽에서는 가능한 한 통줄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막힌줄눈
세로줄눈의 아래 위가 갈려 일직선으로 연결되지 않고 막힌 줄눈으로 벽돌벽에 실린 하중이 균등하게 전달되어 안전하다.
치장줄눈
벽돌벽의 의장적 효과를 위한 줄눈을 치장줄눈 이라고 한다. 치장벽돌 면은 쌓기가 완료되는 대로 흙손으로 줄눈누르기를 해두고, 시기를 보아 깊이 10mm 정도 줄눈파기를 하고 벽면을 청소한 후 1:1 모르타르로 치장줄눈을 시공한다. 줄눈모양은 특별한 지정이 없을 때에는 평줄눈으로 하고 조적면에서 2mm 정도 들여 시공한다. 벽돌 치장면 청소방법에는 물씻기 청소, 헝겊 닦기 등과 희석액을 사용하여 청소 후 물씻기를 하는 방법이 있다.
벽돌 시공
기초쌓기
줄기초 윗면은 청소하고 물축이기를 한다. 기초 윗면의 오목한 곳은 벽돌쌓기 전일에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로 고름질하여 둔다. 기초쌓기는 1/4B씩 1켜 또는 2켜 내어 쌓는다. 기초벽돌의 맨 밑의 너비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백두께의 2배로 하고 맨 밑은 2켜 쌓기로 한다.
교차부 및 모서리쌓기
교차부쌓기
벽돌벽은 건물 전체를 균일한 높이로 쌓아 올라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비계발판, 기구 및 인원배치 등에 무리가 있으므로 한 벽면을 먼저 쌓고, 여기에 교차되는 벽은 나중에 쌓는다. 이 때에는 직교하는 부분에 벽돌이 물린 자리를 벽 한 켜걸름으로 1/4B을 들여쌓는다. 이때 그 커걸름 들여쌓기의 좌우 옆은 정확하게 수직으로 하고 일정한 깊이로 들여 놓는다. 하루 일이 끝나면 들여쌓기 부분의 여분의 모르타르는 깨끗이 청소한다.교차부 물려쌓기는 모르타르를 충분히 펴고, 끼우는 벽돌에는 사출모르타르를 빈품없이 채워 넣는다.
모서리쌓기
벽돌 벽의 끝 모서리쌓기를 할 때에는 통줄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토막이 적게 사용되도록 벽돌나누기를 한다. 벽돌 벽의 끝 또는 모서리 선이 정확히 일직선이 되도록 하고 사춤모르타르도 충분히 채워 넣는다. 예각 또는 각 교차부의 치장쌓기에는 마름질 한 벽돌을 금강사 숫돌로 갈아 평활하게 하여 쌓는다.
공간쌓기
내부공간의 방음, 방한, 방서의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벽과 벽 사이에 공기층을 두거나 절연재를 두어 쌓는 것을 공간쌓기라고 한다. 공간쌓기는 도면 또는 공사시방에 정한 바 가 없을 때에는 바깥쪽을 주벽체로 하고 안쪽은 반장쌓기로 한다. 공간은 5~7m 정도로 하고 바깥쪽에는 필요에 따라 지름 1cm 정도의 물 빠짐 구멍을 낸다.
안• 바깥벽은 벽돌, 철선, 철망 등을 사용하여 연결하는데, 연결재의 배치 • 거리간격의 최대수직거리는 40cm를 초과해서는 안 되고, 최대수평거리는 90cm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연결재는 위 아래층의 것이 서로 억살리게 배치한다. 공간쌓기를 할 때에는 모르타르가 공간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쌓는다.
개구부 쌓기
① 창문들 세우기
벽돌 벽을 쌓으면서 창문틀을 설치하는 것을 ‘먼저 세우기’라고 하고 벽을 다 쌓은 후에 창문틀을 설치하는 것을 ‘나중 세우기’라 한다. 창문틀은 원칙적으로 먼저 세우기로 하고, 나중 세우기로 할 때에는 가설틀 또는 먼저 설치 고정한 나무 벽돌 또는 연결철물의 재료, 구조 및 공법 등의 사세를 나태낸 공작도를 작성하여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시공하도록 한다.
②창대쌓기
창대벽돌은 그 윗면을 15도 정도의 경사로 옆세워 쌓고 그 앞 끝의 밑은 벽돌 벽면에서3~5cm 정도 내밀어 쌓는다. 창대벽돌 위 끝은 창대 밑에 1.5cm 정도 들어가 물리게 하고 창대벽돌의 좌우 끝은 옆벽에 두 장 정도 물리게 한다. 창문틀 주위의 벽돌줄눈에는 사춤모르타르를 충분히 하여 바우가 잘 되게 한다.
③ 창문틀 옆 쌓기
청문들의 상하 가로들은 뿐을 내어 옆벽에 물리고 중간 60cm 이내의 간격으로 철물을 박아 견고히 고정시킨다. 옆벽을 쌓을 때에는 창문들에 횡력을 가하여 선물이 안으로 위 거나 각도가 일그러지지 않게 주의한다. 옆벽 쌓기는 좌우에서 같이 쌓아 올라가고 꺾쇠,못 등을 박을 때에는 진동, 이동 및 변형 등이 없게 하여 그 옆 모르타르가 진동으로 흘러내려 선틀이 안으로 휘지 않도록 주의한다. 창문틀이나 나무벽돌 또는 고정철물의 주위 에는 모르타르를 빈틈없이 사춤한다. 창문틀 밑 또는 옆의 고임목, 쐐기 등은 반드시 빼내야 한다.
④ 인방보
창문 등의 개구부의 위에 설치하는 인방보는 제자리콘크리트 부어넣기 또는 기성재 콘크리트 부재 등을 사용하여 설치한다. 인방보는 좌우가 벽에 20cm 이상 물리고 상부의 하중을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길이로 한다. 좌우의 벽체가 공간쌓기일 때에는 콘크리트가 그 공간에 떨어지지 않도록 벽돌 또는 철판 등으로 막고 인방보를 설치한다.
⑤ 테두리 보
철근콘크리트조의 테두리 보를 설치할 때 모서리 철근은 서로 직각으로 구부려 겹치거 나 길이 40d 이상 철근을 구부려 내려 유효하게 정착시킨다. 테두리 보에 목조 보, 철골 보 등이 접합될 때에는 콘크리트를 부어넣기 전에 앵커볼트, 달쇠, 기타 설치 고정물을 정확한 위치에 묻어 두어야 한다.
내화벽돌쌓기
내화벽돌은 보통 벽돌쌓기에 준하여 쌓되 통줄눈이 생기지 않게 한다. 우선 내화벽돌에 흙, 먼지 등을 청소하고 물 축이기는 하지 않고 그대로 시용 한다. 내화모르타르는 덩어리진 것을 풀어 물반죽을 하여 사용하고 줄눈너비는 가로 세로 60mm를 표준으로 한다.
장식쌓기
줄눈의 변화를 보이거나 벽면의 의장으로 특수벽돌쌓기로 할 때가 있다. 담 또는 처마 부분 등의 내쌓기를 할 때 45°로 모서리가 면에 나오도록 쌓는 엇모쌓기, 벽돌벽에 정식적으로 구멍을 내어 쌓는 영롱쌓기, 벽돌면에 무늬를 넣어 쌓는 무늬쌓기 등이 있다. 이것 들은 모두 장식벽체에 주로 쓰이고 구조적으로는 약하다. 따라서 줄눈나누기를 잘하고 모르타르 사춤을 충분히 하여 모양 좋고 튼튼하게 쌓아야 한다.
신축줄눈
벽돌 또는 벽돌이 접합하는 구체의 팽창수축에 대한 균열 등의 손상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미리 설치하여 탄력성을 갖게 한 줄눈이다. 도면 표시에 따라 신축줄눈을 설치하되 일정 두께 이상의 스테인리스 스틸, 냉간압연한 구리판 등을 사용하고, 신축줄눈의 스트립 (strip)으로는 탄성충전재, 신축성이 있는 기성 네오프렌 또는 압출 플라스틱 등을 사용한다.
건설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