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장공사 개요
미장공사란 모르타르, 흙, 플라스터, 회반죽, 인조석 등을 천장, 바닥, 벽 등에 바르는 공사로서 흙손으로 바르거나 뿜칠 등을 통하여 시공하며 표면의 질감을 위하여 여러 가지 기법들이 동원된다.
이러한 미장공사는 표면을 마무리하는 공정으로서 대부분이 가시적인 형태로 표현되기 때문에 시공 정도의 우열이 쉽게 판정된다.
이러한 시공품질은 사용재료의 원인에서도 나타나지만 대부분 바름 바탕처리에 기인하 듣지 미장공의 숙련도와 성실한 시공자세에 의하여 달라진다.
미장공사는 공기에 의하여 경화하는 회반죽이나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토벽 등 도 있지만 물에 의하여 경화하는 시멘트모르타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어느 것이나 건조 경화시켜가는 공사이므로 경화 후 균열 또는 박리 등의 하자가 많이 생기기 쉬운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공상 주의가 필요하다.
미장공사의 품질과 재료
품질 요구조건
미장공사의 품질 요구조건은 다음과 같다.
- 균열방지
- 박리방지
- 미관
- 시공의 용이성 및 유지관리의 편리성
- 편평도
자재
이정공사에는 그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기능의 자재들이 사용되는데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결합재
결합재는 다른 미장재료를 결합하여 경화시키는 재료로서 시멘트, 석고계 플라스터, 돌 로마이트 플라스터, 회반죽, 외벽 , 아스팔트 등이 사용된다.
결합재 각각에 대한 품질은 K.S 기준으로서 규정하고 있다.
2) 혼화재료
혼화재료는 주재료 이외의 재료로 반죽할 때 필요한 성능개선을 위해 첨가하는 재료로 서, 미장용으로 사용되는 재료로는 고로슬래그와 규석분을 포함하는 무기질계 혼화재와 합 성수지계 혼화재, 감수제, 방수제, 회반죽용 풀, 안료 등이 있다.
3) 골재
미장용 골재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는 모래이다. 모래는 유해한 양의 먼지, 물 유기불순물, 염화물 등을 포함하지 않아야 하며 내화성 및 내구성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
그 외의 골재로는 무기질, 유기질 계통의 경량골재와 종석, 펄라이트(perlite) 등이 사용된다.
4) 물
물은 깨끗해야 하며 유해한 양의 기름, 염분, 철분, 유황유기질 및 유독물질을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5) 보강재료
보강재료는 미장재의 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로서 미장면의 균열방지 를 위해 효과적이다.
이러한 보강재료로는 종이나 질, 무명 등의 여물과 수염, 종려털이나 종려잎 등이 사용된다.
6) 기배합재료
기배합재료는 용도에 맞게 공장에서 미리 배합한 미장재료로서 현장에서 배합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품질을 신뢰할 수 있고 현장에서는 주로 물만 더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7) 보조재료
미장용 보조재료는 수축균열 방지와 접착성 보강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합성수지 에멀션 실러와 바닥의 균열 방지와 바름구획, 보수 용이, 미적인 용도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줄눈대 등이 있다.